2014년 03월호

여행/리조트

  • 여행/리조트
  • 문화/공연
  • 골프/레저
  • 라이프
  • 다이닝

2014년 03월호

크로아티아 풍경
Croatian Rhapsody

이스트라반도를 시작으로 크로아티아 곳곳을 돌아다녔다. 언덕에 둥지를 튼 마을과 아드리아 해를 끼고 있는 바닷가 도시, 그리고 푸른색 성찬을 제공하는 호수와 시간의 층위가 겹겹이 쌓여 있는 옛 시가지는 하나같이 사랑스러웠다.
글과 사진 노중훈(여행 칼럼니스트)

최근 들어 꽃보다 아름다운 누나들이 다녀간 여행지로 크로아티아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곳은 ‘미지와의 조우’에 가깝다. 유럽인들에게야 오래전부터 꿈의 여행지로 칭송 받아왔지만 우리나라 관광객의 발걸음은 여전히 뜸한 편이다.
그나마 광고나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에 배경을 제공한 두브로브니크(Dubrovnik)의 인지도가 가장 앞설 것이다. 하지만 크로아티아에는 보석 같은 도시와 마을이 산재해 있다. 크로아티아 기행의 첫째 목적지는 아드리아 해 북부에 자리한 이스트라(Istra)반도의 모토분(Motovun)이다.

1 두브로브니크의 플라차 대로를 걷고 있는 한 여인.
2 주황색 지붕을 얹은 건물들이 빽빽하게 들어선 두브로브니크의 옛 시가지 전경.
크로아티아 풍경
이스트라 반도의 세 도시
휴양도시 오파티야(Opatija)에서 출발한 차가 모토분에 도착했다. 비슷한 형태의 집들이 봉긋하게 솟은 언덕의 정상 부분과 비탈진 면에 자리를 틀고 있었다. 마을 허리께에 차를 세우고 완만하게 이어진 골목길을 천천히 짚어나갔다. 파스텔 톤 건물들 덕에 길이 화사했다. 마을에서 제일 높은 곳에 서니 조망이 무척이나 활달했다. 산발치에 싱그러운 포도밭이 들어섰고, 주변 땅의 생김새에 순응하는 조붓한 길들이 굽이치며 나아갔다. 굽은 길의 모양새가 단순호치 여인의 잘록한 허리 같았다. 모토분에서 만난 길라잡이는 밤과 낮이 다른 사람이었다. 낮에는 관광객을 위한 투어 가이드로 시간을 보내고, 밤에는 클럽이나 카페 같은 곳에서 기타 연주를 한다고 했다.
그는 모토분의 풍광에 취해 감탄사를 연발하는 내게 이런 자랑을 늘어놓았다. “한여름의 모토분은 ‘시네마 천국’이 됩니다. 영화제가 열리기 때문이죠. 오래된 건물들의 벽면이 스크린으로 바뀐답니다. 다음에는 때를 맞춰 오세요.” 그가 이런 자랑을 늘어놓을 만도 하다. 모토분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천공의 성 라퓨타’의 모델이 된 마을이다. 해발 277m 지점에 자리한 마을의 전체 모습을 멀리서 조망하자면 흡사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모토분은 이래저래 사뭇 영화적이다. 그런데 하야오의 크로아티아 사랑은 대단했던 모양이다. ‘천공의 성 라퓨타’ 이외에 ‘빨간 돼지’나 ‘미래소년 코난’ 등에도 크로아티아의 모습이 얼씬거린다.
모토분의 한 호텔 정원에서 점심을 들었다. 푸아그라를 얹은 비스킷과 훈제 고기 슬라이스, 송로버섯을 넣은 파스타 등이 테이블에 올랐다. 이스트라에서 생산한 검은 포도 테란으로 만든 레드 와인도 곁들였다. 그야말로 흡족한 밥상이었다. 모토분은 세계 3대 진미로 손꼽히는 송로버섯의 산지다.
송로버섯은 인공 재배가 불가능할 뿐 아니라 자연 생산량도 매우 적어 귀물 대접을 받는다. ‘식탁 위의 다이아몬드’ ‘요정들의 사과’ ‘버섯의 여왕’ 등으로 불리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값이 워낙 비싸다 보니, 버섯을 말린 다음 잘게 썰거나 혹은 갈아서 음식에 넣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유의 향을 잃고 싶지 않으려면 오래 가열하거나 조리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스테이크에 고명처럼 올린 송로버섯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아보았다. 워낙 소량인 데다 다른 음식의 향과 뒤섞여 정확하게 가늠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송로버섯 오일의 향만큼은 대단했다.
모토분을 뒤로하고 이스트라반도의 항구도시인 포레치(Porec)와 로비니(Rovinj)를 방문했다. 포레치에서 가장 두드러진 볼거리는 역사 지구의 에우프라시우스 바실리카(Euphrasian Basilica)였다. 본래 있던 성당을 6세기 중반 개축한 것으로, 초기 기독교의 건축양식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중앙 홀, 기도실, 주교 궁의 보존 상태가 양호했는데, 무엇보다 성당의 천장과 벽면을 장식한 모자이크화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로비니는 포레치에서 멀지 않았다. 알록달록한 건물들에 에워싸인 항구의 오후는 한적했다. 수많은 요트와 보트가 나른한 기운에 못 이겨 조속조속 졸고 있었다.

1 모토분의 가장 높은 지대에서 내려다본 목가적인 풍경.
2 부드러운 색감이 돋보이는 모토분의 건물들.
3 노란 벽면이 인상적인 모토분의 스테판 성당과 16세기에 지은 벨 타워.
4 모토분 골목에 세워놓은 소형 자동차들.
5 모토분은 세계 3대 진미로 손꼽히는 송로버섯의 산지다.
6 송로버섯으로 만든 오일. 향이 굉장히 진하다.
크로아티아 풍경
크로아티아 풍경
환상적인 물빛을 간직한 호수
크로아티아에 머무는 동안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환상적인 빛깔을 만난 곳은 플리트비체 국립공원(Plitvice Lakes National Park)이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플리트비체에는 모두 16개의 호수가 있다. 제일 아래쪽 호수가 해발 503m, 제일 위쪽 호수가 해발 636m 지점이다. 133m의 표고 차는 국립공원에 무려 1백여 개의 폭포를 만들어놓았다. 어떤 폭포는 세상을 집어삼킬 듯 엄청난 굉음을 내며 수직으로 낙하했고, 또 어떤 폭포는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서 재잘거리며 미끄러졌다.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의 절창은 호수의 물빛이었다. 물속에 포함된 석회질 성분 때문에 색의 스펙트럼이 다양했다. 투명한 블루, 옅은 옥빛, 짙은 녹색 등이 뒤섞여 그야말로 환상적인 색의 잔치가 벌어졌다.
다음 목적지는 크로아티아 남부의 항구도시 스플리트(Split)였다. 그곳의 공기는 느슨했고 거리는 한산했다. 도시가 깨어나기에는 턱없이 이른 시간이었다. 점심 무렵, 해안가 산책에 나섰다. 열을 맞춰 심어놓은 야자나무의 머리칼이 바닷바람에 흔들렸다. 노천카페에 모인 사람들은 살랑 바람을 맞으며 한담을 나누었다. 쨍하고 소리가 날 것만 같은 청명한 하늘과 눈부시게 화려한 바다 아드리아 해. 로마의 황제였던 디오클레티아누스(Diocletianus)가 권좌에서 내려온 후 왜 이곳에서 여생을 보내고 싶어 했는지 충분히 납득할 수 있었다. 두브로브니크와 더불어 크로아티아 최고의 관광도시로 군림하는 스플리트를 베이스캠프로 삼았다. 이곳을 중심으로 인근 도시들을 둘러보기로 한 것이다. 우선 스플리트에서 차로 30여 분 떨어진 트로기르(Trogir)를 찾았다. 크로아티아의 여느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트로기르는 몸집이 작았고, 작아서 둘러보기 수월했다.
도시를 대표하는 건축물인 성 로렌스 성당에 다가섰다. 정문 양쪽의 기둥에 베네치아의 상징인 사자상(트로기르는 한때 베네치아 공국의 지배를 받았다)과 중요 부위를 나뭇잎으로 가린 나신상이 새겨 있었다. 섬세하고 정교했다. 성당 내부에 잠시 눈길을 준 다음, 돌층계를 따라 47m 높이의 종탑에 올랐다. 다닥다닥 붙어 있는 집들이 시야 가득 펼쳐졌다.
트로기르의 옛 시가지를 쏘다녔다. 박석이 깔린 골목길은 도시의 비밀 통로였고, 13~15세기에 지은 건물들에 둘러싸인 광장은 도시의 쉼터였다. 요새 앞바다에 떠 있는 요트와 페리는 자신의 주인과 승객을 기다리며 망중한을 즐기고 있었다. 스플리트로 돌아오는 도중 로마 시대 유적지인 살로나(Salona)에 잠시 들렀다. 살로나는 트로기르보다 더 고즈넉했다. 중절모로 멋을 부리고 분홍색 셔츠로 맵시를 낸 노부부만 풍상에 허물어진 로마의 흔적을 더듬고 있었다. 그들의 시선은 깎이고 깨지고 잘려나간 부분에 집중됐다.

1 다양한 형태의 요트들이 정박해 있는 로비니의 항구.
2 로비니 해안가에 자리한 운치 있는 카페.
3 옛날 느낌이 나는 로비니의 바 겸 카페.
4 말린 생고기에 치즈와 올리브를 곁들인 요리.
5 스플리트의 열주 광장에 우뚝 서 있는 성 도미니우스 대성당.
6 호수의 물빛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플리트비체 국립공원.
크로아티아 풍경
아드리아 해의 진주를 걷다
드디어 스플리트를 떠나 국토 남단의 두브로브니크로 향했다. ‘아드리아 해의 진주’라 불리는 두브로브니크는 특출한 외양만큼이나 그 안에 담긴 의미도 각별한 곳이다. 7세기에 도시의 골격을 갖춘 두브로브니크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이탈리아와 발칸반도를 잇는 중계무역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11~13세기에는 금과 은의 수출항으로서 황금기를 구가했다. 14세기부터 도시를 다스릴 총령을 선출했는데, 독재를 막기 위해 재임 기간을 1개월로 제한했다. 총령은 보수도 없는 명예직이었다. 15세기 들어 세계 최초로 노예제도를 폐지, 자유 도시국가의 면모를 만방에 과시한 곳도 다름 아닌 두브로브니크였다. 요새의 도시 두브로브니크에 온 이상 총길이 2km에 달하는 성벽에 오르지 않을 수 없었다. 외세의 침략에 대비할 목적으로 10세기에 처음 세워져 수 세기 동안 보완과 증축 과정을 거친 성곽은 이제 지구촌 관광객을 불러 모으는 도시의 랜드마크가 됐다. 세월은 그렇게 모든 것의 쓰임새를 바꾸어놓는 법이다. 성벽 위의 세상과 성벽 아래의 세상은 천양지차였다. 정확히 말하면 성벽이 가져다준 높이의 변화가 풍경의 성찬을 불러왔다. 주홍빛 삼각 지붕을 얹은 옛 시가지의 집들이 수줍은 여인의 홍조 띤 뺨 같았다. 저절로 문장을 엮고 싶은 생각이 들 만큼 시심을 자극하는 풍광이었다. ‘두브로브니크를 보지 않고 천국을 논하지 말라’는 버나드 쇼의 문장도 이 성벽 위에서 탄생한 것임에 틀림없다고 나는 결론지었다.
성벽에서 내려와 옛 시가를 연결하는 골목길을 거닐었다. 그 좁다란 길 위에서 거리의 화가를 만났고, 뜨개질 여인과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레스토랑 주인과 와인을 홀짝였다. 사람들은 하나같이 마음씨가 상냥해 낯선 이방인을 스스럼없이 맞아주었다. 중천에 걸려 있던 해가 고도를 한참이나 낮출 때까지 그들과 함께 써 내려간 대화록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혼자였지만 고독과 악수할 틈이 없었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오래된 진리가 두브로브니크의 골목골목에서 새삼 절절했다.

1 두브로브니크의 옛 항구와 도시를 내려다보는 스르지 산.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까지 오를 수 있다.
2 두브로브니크의 성벽 위를 걷고 있는 가족의 모습.
3 발칸반도 특유의 강렬한 햇살을 받으며 졸고 있는 새하얀 빨래들.
4 두브로브니크의 옛 시가지를 둘러싼 성벽 아래로 푸른 바닷물이 철썩거린다.
5 두브로브니크 여행의 출발지점인 플라차 대로의 밤 풍경. 옛 시가지의 번화가이자 중심가다.

[KE 크로아티아 전세기] 아드리아 해의 진주, 발칸3개국(크/보/슬) 9일
특전 BC VIP 카드 예약자 성인 1인 1매 면세점 교환권 5만 원권 증정
상품가 3,990,000원부터
출발일 5월 10일 • 17일 • 24일 • 31일, 6월 7일 / 항공 대한항공
일정 인천-자그레브(1)-플리트비체-스플리트(1)-모스타르-두브로브니크(2)-트로기르-스플리트(1)-프리모스텐-자다르-오파티야(1)-포스토이나-보히니(1)-블레드-루블라냐-자그레브-기내(1)-인천

[꽃보다 크로아티아] 발칸 3개국(크/슬/보) 9일
상품가 3,590,000원부터
출발일 매주 목요일 / 항공 대한항공
일정 인천-비엔나(1)-블레드(1)-포스토이나-풀라-오파티아(1)-자다르-스플리트(1)-두브로브니크(1)-모스타르-트로기르-자다르(1)- 플리트비체- 자그레브(1)-그라츠-비엔나-취리히(경유)-기내(1)-인천

예약 및 문의 비씨카드 여행서비스 1566-7977(해외여행 2번, 한진관광 3번) tour.bccard.com
바다 위의 휴양지, 스타크루즈
바다 위의 휴양지, 스타크루즈

집 떠나면 고생이라는 말도 옛말. 바다 위 5성급 럭셔리 크루즈 스타크루즈는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최고급 휴양지의 럭셔리함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사진 스타크루즈

떠오르는 태양 아래 선상의 트랙을 돌며 조깅하는 사람들과 수영장에서 선탠을 즐기는 사람들이 있고, 친절한 승무원은 바다가 보이는 발코니 자리로 초호화 호텔에서도 맛보지 못할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가져온다. 낮에는 기항지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저녁에는 저무는 태양과 뱃고동 소리를 친구 삼아 칵테일 한잔을 한다. 밤하늘에 별들이 쏟아질 듯 반짝이면 화려한 이브닝드레스와 턱시도로 멋을 낸 승객들과 함께 멋진 음악과 화려한 조명이 빛나는 선상 파티에 빠져든다. 외국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일이라고? 아니다. 스타크루즈에 승선하는 순간 이 모든 즐거움은 현실이 된다.
세계 2백 곳 이상을 기항하는 아시아 최대 크루즈 선사인 스타크루즈는 바다 위 리조트라 불릴 정도로 웅장하고 럭셔리하다. 어마어마한 규모에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재즈 바, 극장, 도서실 등 온갖 편의 시설을 갖췄고, 축제, 댄스 교습, 요가 등 다양한 선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보통의 여행이라면 여행지에 도착하면서 여행이 시작되지만 크루즈 여행은 배에 승선하면서 시작돼 목적지를 향해 이동하는 시간까지도 즐겁고 알차게 만들어준다. 게다가 무조건 단체 행동을 해야 하는 일반 패키지와는 달리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있다.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도 있고, 관광을 원하지 않으면 선내에서 부대 시설을 이용하거나 기항지를 마음대로 돌아다니며 쇼핑을 할 수도 있다. 리조트의 럭셔리함에 패키지 여행의 편리함, 개별 여행의 자유로움을 더했다고나 할까? 숙박비를 비롯해 특급 호텔 수준의 식사, 칵테일, 매일 밤 열리는 다채로운 쇼와 이벤트, 파티 등을 모두 무료 제공해, 아무 부담 없이 크루즈가 선사하는 모든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스타크루즈의 이번 여행 기항지는 싱그러운 여름의 나라 싱가포르와 최근 최고 허니문 여행지로 떠오른 르당, 천혜의 자연환경을 그대로 간직한 콴탄이다. 특히 싱가포르에서는 싱가포르의 랜드마크인 호텔 마리나베이샌즈에서 1박을 하여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동남아 2개국 4박 6일
특전 NO-TIP! NO-OPTION! NO-SHOPPING! , 동반자 20만 원 할인, 6인 이상 출발 시 인솔자 동반, 싱가포르 특식 칠리 크랩, 싱가포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리버보트, 싱가포르 초특급 마리나베이샌즈 1박 및 리조트 자유 시간, 싱가포르 핵심 관광, 크루즈 기항지(콴탄, 르당) 한국인 가이드 동반 관광, 발코니 객실 업그레이드, 선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선내 크레딧 객실당 USD 300 제공, 크루즈 기프트 세트(객실용 슬리퍼, 승선 카드 목걸이, 여권 커버, 네임 태그)
상품가 2,590,000원부터
출발일 4월 19일, 5월 17일, 6월 14일, 7월 12일, 8월 16일, 9월 6일, 10월 4일
항공 싱가포르 항공
일정 인천-싱가포르( 1 )- 크루즈 탑승(선내 1 )- 말레이시아 콴탄(선내 1 )-르당(숙박 1 )-싱가포르-크루즈 하선-인천
예약 및 문의 BC카드 여행서비스 1566-7977 (해외여행 2번, 모두투어 2번) tour.bccard.com
당신이 원하던 휴양, 푸켓
당신이 원하던 휴양, 푸켓

에메랄드빛 바다를 보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하루가 부족한 다이내믹한 레포츠를 즐기고 싶다면 모두 푸켓으로 갈 것.

반복되는 일상과 격무에 시달리는 자신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은 멋진 휴양지에서의 휴식 아닐까?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해주는 아름다운 자연에 오감을 만족시키는 맛있는 음식을 곁들이고 에너지를 가득 충전해줄 각종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 푸켓은 우리가 휴양지에서 바라는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완벽한 휴양지다. 코코넛과 고무 재배지, 무성한 열대림으로 덮여 있는 푸켓은 천혜의 자연으로 유명하다. 에메랄드빛 바다와 울창한 나무들이 어우러진 푸켓 주변에는 당일 코스로 둘러볼 수 있는 아름다운 관광 명소도 많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 영화 ‘비치’로 유명한 피피 섬은 말 그대로 낙원 같은 곳이다. 인간에 의해 손상되지 않는 청정의 푸른 바다와 해안, 푸르게 우거진 녹지, 우뚝 솟은 절벽은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007 시리즈 영화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의 배경으로 이용돼 일명 ‘제임스 본드 섬’으로 유명한 카오 핑 칸 섬은수백 개의 석회암 바위가 연출하는 장관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푸켓은 자연 풍광만 유명한 게 아니다. 휴양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각종 해산물과 다양한 재료로 만든 음식은 신선하면서도 맛깔스럽다. 세계적인 관광지답게 태국 현지 음식뿐 아니라 전 세계 요리를 맛볼 수 있어 즐거운 미각 체험을 할 수 있다. 호텔 레스토랑의 음식도 훌륭하지만 찰롱 베이와 마캄 베이 주변 레스토랑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열대의 섬인 만큼 요트 경기, 스노클링, 윈드서핑, 수상스키 등 각종 수상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은 푸켓의 또 다른 매력. 거의 모든 호텔에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각종 편의 시설을 제공한다. 다양한 레포츠 중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스쿠버다이빙이다.
수정같이 맑은 바닷속 형형색색 산호초와 수중 생물을 만날 수 있는 스쿠버다이빙은 그야말로 환상적이다.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 푸켓에서 찾을 수 있다.

푸켓 5일
특전 상품가 추가 10% 할인
상품가 1,099,000원 -> 999,000원
출발일 3월 21일•27일
항공 아시아나
일정 인천-푸켓(3)-인천
예약 및 문의 BC카드 여행서비스 1566-7977 (해외여행 2번, 롯데관광 4번) tour.bccard.com
스페인 풍경
매력적인, 너무나 매력적인 스페인

흔히들 스페인을 ‘정열의 나라’라 일컫지만 그것만으로 스페인을 설명하기는 턱없이 부족하다. 스페인에는 유구한 역사 속에 형성된 다양한 문화와 천재 예술가들의 작품, 현재까지도 이어지는 역사의 숨결이 있다. 너무 다양해 너무나 매력적인 스페인. 그곳으로 떠나보자.

가우디, 정열, 투우, 플라멩코, 파에야 등 남부 유럽에 자리한 스페인을 상징하는 말은 매우 많지만 스페인에 직접 가면 그 어떤 말로도 스페인의 매력을 표현하기는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 스페인 어디를 가더라도 유네스코가 지정한 풍부한 문화유산과 오랜 역사를 담은 유적지,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할 뿐 아니라 도시마다 각각 색다른 매력을 뿜어내 관광객의 마음을 순식간에 사로잡는다.
스페인 각 지역이 이토록 각양각색의 매력을 간직할 수 있는 이유는 스페인의 역사에 있다. 과거 스페인은 로마의 지배를 받았고, 로마에 이어 게르만족과 고족이 들어와 서고트 왕국을 건립하기도 했으며, 8세기부터 15세기까지는 이슬람의 지배를 받는 등 다양한 민족과 종교, 문화가 유입•혼합돼 기독교에 뿌리내린 문화를 형성한 유럽의 나라들과는 다른 이국적인 문화를 꽃피웠다. 역사적으로는 혼란스럽고 아픈 기억일 수 있지만 덕분에 스페인 각각의 도시는 다양한 매력을 갖추게 되었다. 어느 곳을 가든 즐겁고 어느 도시에 머물러도 행복하겠지만 그중에서도 스페인의 대표적인 도시를 꼽으라면 수도 마드리드, 제2의 도시 바르셀로나, 천년의 고도 톨레도, 안달루시아의 보물 그라나다, 플라멩코의 강렬한 열정이 떠오르는 세비야 등을 꼽을 수 있다.

1 2 3 가우디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구엘 공원. 동화 같은 풍경이 이색적이다.
가우디의 도시 바르셀로나
스페인 제2의 도시 바르셀로나는 피카소와 천재 건축가 가우디를 배출한 곳으로, 도시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예술품 같다. 발길 닿는 곳마다 가우디의 건축물이 반기고, 중세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거리가 역사의 숨결을 느끼게 한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아베니다 델라 디아고날 거리를 사이에 두고 중세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해 고딕 지구라 불리는 옛 시가지와 현대의 빌딩이 들어선 신시가지를 함께 바라보노라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듯한 환상적이고 즐거운 체험을 하게 된다. 카사 밀라, 카사 바트요, 구엘 공원 등 가우디가 건축한 건축물들이 바르셀로나를 수놓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성가족 성당은 반드시 둘러봐야 하는 관광 명소다. 1882년 가난한 신자들의 민간단체인 ‘산 호세 협회’에서 건설하기 시작해, 1891년 가우디가 건축에 참여했고, 그 후 현재까지도 공사 진행 중인 미완의 교회다. 현재 완성된 부분은 착공한 지 1백년 만인 1982년에 완성한 지하 예배당, 107m의 쌍탑과 양쪽에 세운 탑이다. 앞으로 건설할 부분은 170m 높이 중앙탑과 그 뒤의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는 140m 탑으로, 완성하기까지 1백~2백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측한다. 빠른 속도와 변화를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성가족 성당은 단순한 관광 명소 이상의 의미를 전달한다.
바르셀로나 근교의 명소로는 1시간 거리에 있는 몬세라트 수도원이 있다. 구불구불한 산길을 돌아 한참 올라가다 보면 기암괴석으로 형성된 바위산에 자리한 수도원을 만날 수 있는데, 마치 다른 세상에 온 듯 신성한 느낌을 준다. 12세기경 발견된 검은 성모상을 모신 성당과 80명의 수사가 살고 있다. 성지 순례의 경우 이곳에서 숙박도 가능하다.

4 1882년부터 건설하기 시작해 아직까지도 진행 중인 바로셀로나의 명물, 성가족 성당. 이곳은 빠름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건축 이상의 의미를 선사한다.
스페인 풍경
스페인 풍경
안달루시아의 보물 그라나다
<돈키호테>의 저자 세르반테스는 ‘그라나다를 보기 전에는 죽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얼마나 매력적인 곳이기에 대문호가 그런 말까지 했을까? 안달루시아 지역의 하이라이트 그라나다는 다른 스페인 도시와는 다른 이국적인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711년경부터 약 8세기 동안 이슬람 계통인 나사리 왕국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이다. 1236년 아라비아의 왕 유세프는 코르도바의 지배권을 그리스도 교도에게 빼앗기자 그라나다로 도망와 나사리 왕조를 세웠고, 1492년 그리스도 교도의 국토 회복 운동이 완료될 때까지 250여 년 동안 이곳을 지배했다. 당시 그라나다는 이슬람 교도에 의한 이베리아 반도 지배의 마지막 거점으로 번영을 했다. 때문에 곳곳에서 이슬람 문화의 흔적이 담긴 유적지를 만날 수 있다.
시내에 있는 세 개의 언덕이 관광 포인트인데, 알함브라 궁전이 있어 일명 알함브라 언덕이라 불리는 사비카 언덕은 담홍색 성벽과 탑이 선명하게 부각되는 전망 좋은 곳으로 시내와 주변 경치를 둘러보기에 적당하다. 물론 여기서는 그라나다의 상징이자 이슬람 문화의 최고 걸작품으로 일컬어지는 알함브라 궁전을 반드시 봐야 한다. 왕궁을 비롯해 카를로스 5세의 궁전, 성채, 헤네랄리페 궁전 등을 구경하다 보면 왜 알함브라 궁전을 안달루시아의 보석이라 하는지 깨닫게 된다.

1 그라나다의 상징이자 이슬람 문화의 최고 걸작품으로 꼽히는 알함브라 궁전.
이슬람 교도들의 마지막 도피처였던 알바이신 언덕은 오밀조밀하고 작은 골목길이 인상적이다. 또 언덕 중간에 있는 산 니콜라스 성당 앞이 알함브라 궁전의 전체 모습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관광 포인트이기에 반드시 가봐야 할 곳이다. 마지막으로 사크로몬테 언덕은 동굴 속에 사는 집시들로 유명하다. 동굴 속을 주점으로 개조해 관광객을 상대로 강렬한 리듬의 플라멩코를 보여준다.

세계에서 가장 큰 고딕 양식의 세비야 대성당
안달루시아의 중심지 세비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고딕 양식의 대성당을 보는 것만으로도 이곳을 찾은 보람을 느끼게 한다. 로마의 성베드로 성당, 런던의 세인트 폴 사원에 이어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교회인 세비야 대성당은 12세기에 건축한 회교 사원을 부수고 14세기경 고딕 양식으로 건축한 성당이라 다른 성당과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5개의 본당 회중석과 25개의 예배당을 갖추고 있고, 대성당 내부에는 15세기의 스테인드글라스, 정교한 15세기의 성가대석, 교회 제단 위쪽에 있는 고딕 양식의 장식 벽 같은 예술적인 건축물로 가득 차 있다. 또 왕실 예배당에는 무리요, 발데스 레알, 고야 등 유명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돼 있다. 대성당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히랄다 탑은 세비야 전경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니 꼭 올라가볼 것을 권한다.

2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코르도바 메스키타.
3 고딕 양식으로 지은 세비야 대성당.
스페인 풍경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
마드리드는 4백년간 스페인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로 유럽의 여러 수도 중 가장 높은 고지대인 해발 646m에 자리한 고원 도시다. 1561년 펠리프 2세가 톨레도에서 마드리드로 수도를 천도한 이래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현재까지 남아 있는 옛 시가는 주로 17~18세기에 건설한 것으로 원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18세기 후반 카를로스 3세 때 프라도 박물관, 왕궁 등 건물과 도로를 건설해 수도로서 면모를 갖추었다. 마드리드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는 프라도 미술관이다. 전시하는 작품만 3천여 점에 달할 정도로 많은 작품을 소장한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12세기에서 18세기에 걸친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스페인의 대표 화가 고야와 엘 그레코, 벨라스케스의 작품은 반드시 볼 것을 권한다. 오랜 역사를 지닌 도시답게 고색창연한 건축물과 미술관, 박물관, 유적 등이 많이 남아 있지만 신시가지에 들어서면 현대의 첨단 빌딩 거리가 펼쳐져 대도시의 활력도 느낄 수 있다.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톨레도
마드리드 남서쪽에 자리한 톨레도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다. 기원전 2세기 로마의 식민 도시였고, 8세기에서 11세기에는 고트의 중심지로 발전했으며 이슬람 침입 이후에는 톨레도 왕국의 수도로 발전해 많은 역사 유적을 간직하고 있다. 이 중 프랑스 고딕 양식을 기본으로 건축한 톨레도 대성당은 화려하면서도 장엄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톨레도의 이슬람 지배 탈피를 기념하기 위해 건축한 것으로 무려 270년 만에 완공했다. 톨레도 대성당은 예배당을 비롯해 신약 성경과 성도를 주제로 한 스테인드글라스, 프레스코화가 유명하다.

파에야와 플라멩코
스페인에는 오랜 역사를 담은 유적지, 천재 예술가들의 작품, 다양한 종교가 혼합된 건축물 등 매력적인 관광 명소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파에야로 대표되는 스페인 음식도 일품이다. 쌀과 고기, 해산물 등을 넣어 볶은 스페인 전통 요리 파에야는 쌀이 주재료라 우리나라 사람의 입맛에도 잘 맞고, 돼지 다리를 소금에 절여 건조시킨 스페인식 햄 하몽은 본고장에서 꼭 맛봐야 할 음식 중 하나다. 토마토를 주재료로 한 수프의 일종인 가스파초 안달루스는 고온 건조한 스페인의 날씨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프랑스 음식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소박하고 건강한 맛은 스페인의 문화만큼 매력적이다. 스페인에서 경험해야 할 것 중 또 하나는 플라멩코다. 거친 목소리로 내뱉는 영혼의 노래에 맞춰 화려한 주름치마를 흔들며 발을 굴리는 강렬한 춤 플라멩코는 비장하면서도 아름답고 현란하면서도 서러운 한이 느껴진다. 어디에서도 환영 받지 못한 집시들의 한에서 시작된 춤이라 다른 춤에서는 느낄 수 없는 묵직한 감동과 정서를 전달한다. 보면 볼수록, 경험하면 할수록 빠져들 수밖에 없는 마법 같은 매력의 나라, 그곳이 스페인이다.

1 바위산으로 둘러싸인 몬세라트.
2 스페인의 광장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산트라.
3 스페인 축구의 산실, 레알마드리드 구장.
4 이국적인 풍경의 알카사르.
5 화려하고 장업한 톨레도 대성당.

스페인 항공 일주 7박 10일
특전 ‘세비야-바르셀로나’ ‘바르셀로나-마드리드’ 구간, 국내선 항공 2회 이동으로 이동 시간 최소화, 스페인의 열정 플라멩코 공연(약 10만 원 상당), 전문 인솔자 100% 동행, 호텔 얼리 체크인(Early Check-in) 서비스 제공(2일 차)
상품가 3,690,000원부터
출발일 월•수•금요일 출발 / 항공 대한항공
일정 세고비아-마드리드(1)- 코르도바-그라나다(1)-말라가(1)-론다-세비야(1)-바르셀로나(1)-톨레도- 마드리드(2)
예약 및 문의 BC카드 여행서비스 1566-7977 (해외여행 2번, 하나투어 1번) tour.bccard.com
서부 지중해 풍경
서부 지중해 아름다운 물결 따라, 서부 지중해 크루즈

지중해 푸른 바다와 풍부한 햇살의 은총을 가득 받은 지중해 연안 도시들. 크루즈에 몸을 싣고, 지중해 물결에 마음을 담아 그 속으로 들어가 보자. 저마다 독특한 문화와 매력을 간직한 도시들이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에메랄드빛 바다가 낭만적인 지중해는 매혹적인 많은 연안 도시를 품고 있다. 저마다 특색 있는 문화와 매력으로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중해 도시들. 이곳을 여행하는 가장 편안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크루즈일 것이다. MISC 크루즈는 1988년부터 크루즈 운영을 시작해 현재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크루즈 선사로 자리매김한 곳이다. 평균 5년 이하 최신식 크루즈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9만 톤급 크루즈 선박인 뮤지카 호는 총 1천2백75개의 선실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MISC 크루즈에서 이번에 선보이는 서부 지중해 일주는 기존 지중해 크루즈보다 더 많은 도시를 기항해 지중해 연안 도시들의 매력을 듬뿍 느낄 수 있게 했다.

이국적인 매력을 품은 지중해 섬들
첫 번째 기항지는 ‘흰 대리석’이라는 뜻을 지닌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지중해 최대 섬으로, 이탈리아 땅이지만 과거 아랍 제국의 지배를 받았던 역사 때문에 이탈리아 본토와는 다른 이국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노르만 왕들과 프레데릭 2세의 묘가 있는 팔레르모 대성당과 비잔틴 장인들의 뛰어난 솜씨로 제작한 12세기 모자이크화 시리즈로 유명한 마르토라나 교회는 시칠리아에서 꼭 가봐야 할 관광지다.
시칠리아 섬에서 두 번째 기항지 북아프리카 튀니지의 라굴레타로 향한다. 라굴레타는 고대 로마와 지중해 패권을 다투던 카르타고의 유적이 남아 있는 튀니지의 수도. 도시 전체가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아름답고 역사적 유적으로 가득하다. 기원전 2세기에 시작된 카르타고 민족의 발원지인 카르타고 유적, 회교도 사원인 지투나 모스크, 그리스의 아름다운 섬 산토리니를 연상케 하는 아름다운 시디 부 사이드(Sidi Bou Said)를 둘러볼 수 있다.
세 번째 기항지는 총 16개의 섬으로 나뉘어 있는 발레아레스 제도의 대표적인 섬 팔마 데 마요르카로, 우리에게는 쇼팽의 휴양지이자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선생이 말년을 보낸 곳으로 유명한 곳이다. 고딕 스타일의 요새 벨베르 성, 바리오 도티고라 불리는 고딕 지구를 둘러보다 보면 왜 쇼팽과 안익태 선생이 이곳을 사랑했는지를 느낄 수 있다. 그 밖에 스페인 전통의 투우 경기장, 모조 진주 생성 과정을 볼 수 있는 진주 공장도 견학할 수 있다.
네 번째 기항지 발렌시아는 풍부한 햇빛과 비옥한 토지를 자랑한다.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에 이은 스페인 제3의 도시로, 오렌지와 쌀 생산지 그리고 매년 3월에 열리는 ‘라스파야스’라는 불의 축제로 유명하다. 라스파야스를 보기 위해 세계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들 정도. 축제가 아니어도 고딕 스타일 건물과 아름다운 성당을 거닐다 보면 발렌시아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역사가 사랑한 도시들
다섯 번째 기항지는 남프랑스의 정취로 가득한 마르세유다. 2013년 유럽의 문화 수도로 지정됐을 정도로 다양한 박물관과 풍부한 역사 유적지를 지닌 곳이자 지중해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다. 옛 시가지의 로콩드 광장, 미라보 대로, 생소뵈르 성당, 시청사 등 남프랑스의 역사 속을 거닐고, 세잔의 아틀리에에서 예술가의 숨결을 느껴볼 수 있다.
여섯 번째 기항지 제노아는 이탈리아 제1의 항구로 수출입항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바다와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 풍경은 그림처럼 매혹적인데, 특히 제노아 리구리아 해안에 자리한 프로토피노는 유럽 부호들의 별장이 즐비하고 셀레브리티들의 결혼식이나 각종 이벤트가 열리는 곳으로 아름다운 풍광이 일품이다.
로마 근교에 있는 치비타베키아 항구에서 하선해 마지막 일정으로 로마를 둘러본다. 로마 하면 콜로세움, 트레비 분수 등을 떠올리곤 하지만, 이번에는 베르니니의 작품으로 유명한 보르게제 미술관 등을 방문해 로마의 또 다른 매력을 즐겨볼 수 있다.

1 2 지중해 크루즈는 다양한 유럽 문화를 만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절벽 위에 자리한 마을 에즈의 골목길.
3 기항지인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의 팔레르모.
4 뮤지카 호는 총 1천2백75개의 선실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사이즈와 고급스러움을 자랑한다.

서부 지중해 4개국 10일
특전 선착순 10명 발코니 업그레이드
상품가 4,690,000원부터
출발일 4월 19일, 5월 3일•17일, 6월 7일•21일, 7월 5일•19일, 8월 2일•23일, 9월 6일•20일, 10월 11일•25일, 11월 8일(토요일 출발, 월요일 도착)
항공 대한항공
일정 파리 경유-치비타베키아 승선(이탈리아)-팔레르모, 시칠리아(이탈리아)-라굴레타, 튀니지- 팔마 데 마요르카(스페인령)-발렌시아(스페인) 마르세유(프랑스)-제노아(이탈리아)-치비타베키아 하선-로마(이탈리아)
예약 및 문의 BC카드 여행서비스 1566-7977 (해외여행 2번, 한진관광 3번) tour.bccar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