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1월호

여행/리조트

  • 여행/리조트
  • 문화/공연
  • 골프/레저
  • 라이프
  • 다이닝

2016년 01월호

피부 보양식
피부 보양식

데일리 루틴의 케어로는 항상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다. 이때는 새로운 변화가 시급하다. 피부에 즉각적인 생기를 불어넣어줄 보양식, 앰풀이 필요한 때다.
장연주 사진 우창원

제아무리 좋은 성분의 제품으로 매일 관리해도 매 순간 최상의 피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실내외의 급격한 기온차, 칼 같은 바람이 피부를 습격하는 겨울에는 더욱 그러하다. 건강하던 피부마저 칙칙하고 푸석해지기 십상. 이는 피부 밸런스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이때는 즉각적이면서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보약, 앰풀이 필요하다. 손가락 두 마디 정도 크기의 앰풀 한 병이면 피부가 원하는 영양분을 충족시킬 수 있다. 대부분 작은 용량으로 포장되어 적게는 하루에 한 병, 길게는 일주일에 한 병씩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제품 개봉 후 단시간 안에 소비하기에 유효 성분이 파괴되거나 변형될 위험도가 낮다. 다만 제품을 오픈한 후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로 소비하는 것은 원칙 아닌 원칙이다. 대부분의 앰풀 제품은 마치 보약처럼 일정한 기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끔 판매되고 있다. 농축된 성분의 앰풀은 한 병으로도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기간을 정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피부에 차곡차곡 영양이 쌓여 탄탄하고 견고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욕심도 지나치면 화를 부르는 법. 본인 피부의 상태를 파악하고 기존 사용하고 있던 고농축 에센스나 크림 등의 사용량을 조절해 밸런스를 맞춰주어야 한다.

1 필수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동해 심층수 포뮬러가 피부 겉에서 속까지 수분을 촘촘히 채워 건강하고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시킨다. 리리코스 마린 하이드로 앰플 EX 5ml×12, 12만 원.
2 농축된 시폰 세라마이드 원액이 손상된 피부 장벽을 빠르게 회복시켜 피부 보습력을 극대화하는 앰풀로 7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앰플 777 7ml×7, 12만 원.
3 강력한 그린티 성분의 집중 케어로 피부의 겉과 속을 탄탄하게 채워주고 어린 피부로 가꾸어준다. 4주 동안 사용하는 집중 안티에이징 앰풀이다. 아모레퍼시픽 타임 레스폰스 인텐시브 스킨 리뉴얼 앰플 7ml+0.6g×4, 54만 원대.
4 피부 줄기세포 활성화를 돕는 식물의 줄기세포, 스템셀 액티베이터가 함유되어 세포의 재생과 분화에 도움을 주고 생기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BRTC 메디스템 콜라겐 앰플 7ml×4, 5만3천 원.
5 단기적으로 지치고 스트레스 받은 피부에 활력을 부여하여 윤기 있고 견고한 피부 결로 가꿔주는 앰풀로 1주일에 한 병씩 1달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시슬리 시슬리아 엘릭시어 인텐시브 프로그램 앰플 5ml×4, 53만 원.

도움 주신 곳 리리코스 080-023-5454, 시슬리 02-3438-3928,
아모레퍼시픽 080-020-5757, 오휘 080-727-5252, BRTC 080-332-3885
스파 앳 홈
스파 앳 홈

차가운 바람에 몸이 절로 움츠러드는 계절이다. 따뜻한 차 한잔 그리고 뜨끈한 방바닥이 간절해지는 이때, 경직된 몸을 부드럽게 어루만져줄 홈 스파가 필요하다.
장연주 사진 우창원

인간에게 몸이란 삶의 근간이다. 몸을 잘 알고 다독이면 그만큼 삶은 윤택하고 한결 편안해진다. 몸속 건강은 물론이거니와 몸 자체를 가꾸는 일 모두 중요하다. 매일 아침 그저 형식적으로 하는 샤워로는 만족스럽지 않다. 짧게는 5분, 길게는 20분 정도의 시간 투자로는 몸을 제대로 다독이기 어렵다는 뜻이다. 특히 몸에 쌓인 피로를 단시간에 풀기에는 우리는 너무도 힘든 일상에 묻혀 있다. 특히 추운 겨울이 되면 우리의 몸은 더욱 경직되고 한층 피로해진다.

몸을 깨끗이 하는 목욕은 왠지 현대사회의 산물인 것 같지만 사실 인류는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목욕을 즐겨왔다. 다만, 현재와는 다른 의도가 담긴 행위이기도 했다. 그저 깨끗이 씻고 청결하게 하는 것을 넘어 휴식이나 치료, 혹은 종교적인 목적으로 행하기도 했다. 고대 이집트 벽화 속 목욕하는 모습이나 그리스와 로마 유적지 곳곳에서 발견되는 거대한 규모의 대중목욕탕 등은 인류의 목욕 역사를 보여준다. 과거 피타고라스는 목욕이 우울증과 통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했다. 우리나라의 목욕 역사는 신라의 시조라 하는 박혁거세까지 올라간다. 문헌에 따르면 고려 사람들은 하루 서너 차례 목욕을 했으며 조선시대에도 목욕을 중요시 여겼다고 한다.

현대에도 공중목욕탕을 비롯해 고가의 스파나 온천 등의 시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관련 시설을 찾기는 어렵지 않지만 사실 원하는 만큼 자주 들르기는 꽤나 귀찮고도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홈 스파. 본디 스파라는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온천을 말하지만 이는 우리가 흔히 쓰는 ‘스파’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사뭇 다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목욕은 물리적으로 깨끗하게 씻어내는 의미에 가까웠다면 스파는 목욕에서 조금 더 나아가 힐링의 목적이 강하다. 스파는 일상의 긴장과 독소 배출, 생기와 활력을 부여하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최근 집에서도 편안하게 스파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홈 케어 제품이 선보여 스파 숍에 가지 못한 우리의 아쉬움을 달래준다.

젠틀하게 비워내기
집에서 스파를 즐긴다고 하면 무언가 특별한 기구나 테크닉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목욕에 조금 더 디테일한 케어 과정을 더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홈 스파를 즐기기 위해서는 일단 입욕 단계에 들어가기에 앞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과정이 필수다. 일단 보디 워시나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 피부의 때와 각질을 제거한다.

본디 각질층은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해주고 자외선, 공해, 열기, 냉기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피부 각질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탈락하지만 생활이 불규칙한 현대인들의 경우에는 그 루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제때 떨어지지 못한 각질이 몸에 쌓이면 피부는 거칠어지고 피부색은 칙칙해질 뿐 아니라 피지도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다. 대부분 얼굴 각질 제거는 꾸준히 하지만 몸의 각질은 간과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몸에 각질이 많으면 자주 씻어도 가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각질 제거를 한답시고 때수건으로 피부를 박박 문지르는 것은 금물. 부드러운 타입의 보디 전용 스크럽 제품을 이용해 일주일에 1~2회 정도만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알갱이가 너무 큰 제품보다는 작고 부드러운 알갱이나 겔 타입의 스크럽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 스크럽제가 자극적이라고 느낀다면 보디 클렌저, 샤워 젤을 사용해 몸 구석구석 노폐물을 씻어낸다.

보디 클렌저와 스크럽제를 사용할 때는 몸 구석구석까지 천천히 마사지해주며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것이 정석이다. 간단한 마사지만으로도 경직된 몸이 한결 편안해진다. 이런 마사지 과정은 닫혀 있는 피부를 열어 보습과 영양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얼굴이나 보디뿐 아니라 두피 역시 케어가 필요하다. 수분이 줄어들어 푸석하고 건조해진 두피는 각질과 노폐물이 쉽게 쌓이고 모발의 힘을 약하게 한다. 이는 곧 탈모와 직결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칼프 제품을 사용해 모근 주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대부분의 두피 스칼프 제품은 멘톨이나 티트리 성분 등의 청량감이 특징. 만약 두피가 민감하다면 진정 효과가 강화된 제품이 제격이다.

홈 스파의 정수
몸 외부의 노폐물을 제거했다면 이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비워낼 차례다.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고 제대로 피로를 털어내는 과정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입욕제가 있어 세정 효과는 물론이고 목욕의 즐거움까지 더해준다. 독소를 배출하고 살균하며, 지방 분해 효과를 발휘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기능성 성분을 더한 특별한 입욕제도 있다. 또 아로마 테라피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오일 제품도 있다. 워낙 다양한 향과 종류의 제품이 출시되어 취향이나 기분에 따라, 피부의 상태에 따라 선택하는 재미가 있다.
보송보송하고 뽀얀 거품 가득한 욕조에 몸을 담그면 쌓여 있던 피로가 단번에 없어지는 듯 편안해지고 노곤하다. 입욕제라 해서 다 같지는 않다. 화장품을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입욕제 역시 어떤 성분으로 이뤄진 제품인지를 면밀히 따지고 살펴봐야 한다. 특히 피부가 예민한 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 할 부분인 것. 계면활성제, 파라벤, 인공색소나 향료 등이 함유된 제품은 겉보기엔, 그리고 사용하는 데는 아무 문제 없을지 몰라도 오히려 피부에는 독이 될 수 있다.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니 무엇보다 함유 성분을 꼼꼼히 체크하길.

입욕제는 취향에 따라 이것저것 사용해도 문제가 없지만 좀 더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입욕이 끝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다수의 사람이 욕조에서 나와 몸을 씻을지 말지를 고민한다. 이때는 몸을 간단하게 헹구거나 아예 헹궈내지 않는 것이 좋다. 단 좋은 성분의 입욕제를 사용했다는 가정 아래 가능한 이야기다. 특히 아로마 오일만을 입욕제로 사용했다면 더욱이 씻어낼 필요가 없다. 그대로 몸에 잘 흡수되도록 마무리하면 된다.

비워낸 자리, 다시 향긋하고 촉촉하게 채우기
세안 후와 마찬가지로 스파 후에는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진다.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즉각적으로 보습 제품을 발라주는 것이 좋다. 욕조에서 나온 후 몸에 묻은 입욕제를 물로만 간단히 씻어낸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마른 수건으로 밀 듯 닦으면 자칫 예민해진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물기만 제거한다는 생각으로 톡톡 두드리듯 닦아낸다.

어느 정도 물기를 제거했다면 수분과 영양이 가득한 보디로션이나 오일을 몸 전체에 발라 물기가 사라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타이밍. 물기가 사라지기 전 보습 제품을 충분하게 바르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이때 역시 간단한 마사지를 더해주면 피로를 푸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혹 손 마사지가 어렵다거나 꺼려진다면 간단한 마사지 도구를 사용해도 된다. 마무리 마사지 과정도 각질 제거나 입욕 과정 못지않게 중요하다. 혈액순환과 체내 셀룰라이트와 같은 묵은 노폐물이 제대로 분해되도록 돕는 마사지를 통해 피부의 컨디션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스파는 무엇보다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집에서 즐기는 홈 스파는 하나부터 열까지 본인이 원하는 대로 편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제격이다. 이때 홈 스파를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향이다. 향 제품을 활용하면 그야말로 고급 스파 못지않은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입욕 시 욕조 근처에 평소 좋아하는 향의 향초를 켜놓는다. 타닥타닥 심지 타는 소리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은은하게 퍼지는 향은 기분까지 좋게 한다. 아로마 오일을 활용해 욕실 가득 향을 퍼트려도 좋다. 향초나 아로마 오일 역시 천연 성분으로 된 제품이 좋다. 상큼한 시트러스 향은 활력을 주고 캐머마일, 일랑일랑 등의 꽃 계열 향은 심신을 안정시켜준다. 향초의 향을 맡으며 따뜻한 물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고 혈 부분을 마사지해 주면 혈액순환이 더 잘되고 뭉친 근육이 이완되어 피로가 금세 풀린다.

스칼프 제품으로 한층 깨끗해진 두피 역시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입욕 시 헤어 트리트먼트와 마스크 등의 영양 제품을 바르고 스팀 타월로 따뜻하게 감싸주거나 헤어 캡을 쓴다. 10분 정도 후 흐르는 물에 머리를 헹구면 한결 촉촉하고 단단해진 모발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HOW-TO 홈 스파 100% 즐기는 법
1. 입욕제를 사용한다면 물의 온도는 체온과 비슷하거나 살짝 높은 37~39℃ 정도로 맞춘다.
2. 입욕 시간은 20분 이상이어야 전신이 이완되며 스트레스가 풀린다.
3. 40℃가 넘어갈 정도의 뜨거운 물에서의 목욕 시간은 10분 이내로 잡아야 한다.
4. 홈 스파 전에는 물을 마셔 목욕 중 빼앗기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5. 식사 후 바로 입욕을 하면 혈액이 위장에 몰려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스파는 식사 1시간 후에 한다.
6. 입욕 전이나 입욕 시 카페인이 들어간 녹차나 홍차, 커피 또는 알코올이 들어간 와인 등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7. 전체 스파 시간은 30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1 오렌지와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50% 이상 들어 있는 스케일링 제품으로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활력을 더해준다. 르네휘테르 콤플렉스5 50ml, 7만8천 원. 2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매끄럽게 가꿔주며 굵은 입자와 매력적인 향기가 특징인 스크럽. 꼬달리 까바르네 스크럽 150g, 3만5천 원. 3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미로 만든 천연 아로마 오일로 아로마의 여왕이라 불린다.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입욕 시 20~25방울 정도 첨가한다. 아베다 로즈 앱솔루트 싱귤러 노트 30ml, 4만5천 원. 4 원기 회복과 릴랙싱 효과가 있는 아로마 입욕제로 다양한 작용을 하는 식물 추출물과 에센셜 오일을 함유했다. 용카 피토베인 100ml, 4만6천 원.
화장품
현대인의 일상은 피로와 스트레스의 나날이다. 그만큼 이를 풀어주는 힐링의 시간은 필수다. 집에서 즐기는 홈 스파는 몇 가지 관련 제품만 구비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적은 시간 투자로 매끄러운 피부에 힐링까지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지친 일상 속 쉼표를 찍다
현대인의 일상은 피로, 스트레스와 불가분의 관계다. 그만큼 스트레스나 피로를 풀어주는 힐링의 시간은 필수다. 확실한 효과를 선사하는 홈 스파는 남녀노소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어 더욱 각광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샤워나 입욕에 몇 단계와 전문 제품, 그리고 조금의 여유와 시간을 더하면 한층 매끄러운 피부는 물론 힐링까지 가능하니 일석이조다.

다만 드라마틱한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자극적인 향이나 제형의 제품은 지양해야 한다. 제아무리 효능이 뛰어나고 좋은 성분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본인의 피부 상태와 맞지 않으면 그 효과를 제대로 누리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되도록 천연 성분으로 만든 제품, 즉 인공색소나 향을 첨가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또 피부나 건강 상태에 따라 홈 스파 주기와 횟수 역시 조절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피부 상태를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필수. 아무리 힐링에 도움이 되는 홈 스파라도 자주 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되려 독이 될 수 있으니 특히 유의해야 한다.

홈 스파를 즐기는 시간만이라도, 그리고 욕조에 몸을 담그고 있는 시간만이라도 일상의 스트레스와 시름을 잊고 마음에 여유를 가져보길. 누구나 꿈꾸는 제대로 된 힐링은 생각보다 멀지 않은 곳에 있음을 느낄 것이다.

고급 스파 못지않게 홈 스파 즐기기
1. 조명 좀 더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전등을 아예 끄고 초와 같은 은은한 조명만을 사용해보자.
2. 음향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음악은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준다.
3. 향기 향은 공간을 완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아로마 향초나 램프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향이 가득한 공간을 만들 것.
4. 준비물 스파를 마친 후 단 10분이라도 최대한 편안한 복장으로 여유로움을 만끽하며 심신을 쉬게 할 것.

1 100% 천연 소이왁스를 사용한 향초로 청량하고 맑은 기운의 솔향과 고귀한 유향,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곽향과 따뜻한 정향이 마음을 평온하게 해준다. 설화수 윤조지향 210g, 5만5천 원대. 2 가벼운 질감으로 산뜻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꾸는 데 도움을 준다. 줄리끄 로즈 바디 오일 100ml, 8만 원. 3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아르간과 올리브, 아보카도 오일을 함유해 피부에 즉각적으로 흡수되는 드라이 보디 오일. 모로칸오일 드라이 바디오일 100ml, 5만8천 원. 4 피부 처짐과 탄력 손실을 개선하고 눈에 띄는 피부 노화 증상에 대항해 피부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슬리 시슬리아 컨센트레이트 안티-에이징 퍼밍 바디 케어 150ml, 46만 원.

도움 주신 곳 꼬달리 02-546-7424, 르네휘테르 1899-4802,
모로칸오일 · 줄리끄 02-543-7685, 설화수 080-023-5454, 시슬리 02-3438-3928,
아베다 02-3440-2940, 용카 02-3448-4545
MONEY
새해 재테크 트렌드 전망

그리 밝지 않다. 특히 지난달 미국이 무려 9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재테크의 기본 구도가 달라졌다. 국내외 자산 시장의 변동성은 지난해보다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안갯속 2016년, 분야별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까?
조철희(<머니투데이> 기자) 사진 이수현

미국이 금리를 올린 것은 9년 만이고, 제로금리 시대가 끝난 것은 7년 만이다. 초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이라는 재테크 환경은 변화가 시작됐다. 따라서 새해 벽두부터 꼼꼼한 재테크 전략을 세워야만 돈을 돈답게 굴릴 수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지난달 16일 0.0∼0.25%에서 0.25∼0.50%로 0.25%P 인상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린것은 9년 만이고, 제로금리 시대가 끝난 것은 7년 만이다. 초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이라는 재테크 환경은 변화가 시작됐다. 따라서 새해 벽두부터 꼼꼼한 재테크 전략을 세워야만 돈을 돈답게 굴릴 수 있다. 변화한 환경에서 올해 국내외 주식과 펀드, 부동산 등 재테크 트렌드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과 자산 배분, 절세를 위한 재테크 전략을 살펴봤다.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안정적인 투자를 강조한다. 당장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지 말고 한 박자 쉬면서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라고 충고한다. 미국 금리 인상의 시작이라는 불확실성은 해소됐지만 변동성은 커질 것이기 때문에 고위험 투자 상품보다는 위험 회피적인 안전자산에의 투자를 권유하고 있다.

주식 ‘스타’를 찾아라
지난해 코스피지수 2,000선에서 등락 폭이 컸던 국내 증시는 미국 금리 인상 이슈 등으로 연초 혼조세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공격적 투자는 지양하고 중위험·중수익 상품에 관심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게다가 저성장 기조 속에서 국내 기업들의 실적 성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워 외부 변수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의 증시 위축 가능성 영향권 내에 우리 역시 포함되어 있다. 일부 신흥국이 외환위기를 겪을 경우 국내 증시에 미치는 악영향은 예상치 못하는 수준으로 확대될 수 있다. 또 지난해 여름 국내 증시를 괴롭힌 중국의 경기 둔화 리스크가 올해도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어려운 대내외 환경이지만 성장 업종에 대한 기대감은 존재한다. 즉, 불투명한 주식 시장에서는 ‘스타’를 찾아 투자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성공의 길이다. 전문가 사이에서 거론되는 스타 업종은 에너지, 헬스 케어, 화학 소재,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핀테크, 방산 산업 등이다.

해외 증시 투자에선 양적완화 정책을 지속하고 있는 유럽과 일본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위험 회피 성향이 커질 국내 투자자들의 신흥국 증시 투자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글로벌 경기가 회복 국면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신흥국 증시가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

펀드 ‘중박’을 노려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높은 만큼 ‘중위험·중수익’ 펀드 상품의 선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주식과 채권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수익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혼합형 펀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주목된다.
특히 안전성을 추구하는 퇴직연금 펀드가 혼합형 펀드에 주로 투자하고 있고, 저금리 상황에서 일부 예·적금도 혼합형 펀드로 이동하고 있어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주가 상승에 따른 매매 차익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주 펀드도 눈여겨볼 만하다. 유럽 등 해외 배당주 펀드도 등장해 투자 범위도 넓어졌다.

해외 펀드는 올해 신흥국보다 선진국에서 ‘중박’을 노리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경기가 좋아져 금리를 올린 만큼 미국 펀드는 올해 전망이 밝다. IT와 바이오 등 미국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부상한 분야에서 투자 수익이 기대된다.

부동산 과거는 잊어라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대출 심리가 위축되고, 강화된 대출 규제로 인해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의 임대 투자 수요가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과거처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쉬운 대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목표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해볼 수 있다.

상가 투자는 단지 내 상가보다는 거리형 상가가 유망하다. 신도시 상권에서 스트리트형에 테라스를 접목한 거리형 상가들이 주목받고 있는 중이다. 수익형 부동산 투자 전문가들은 역세권이나 횡단보도 앞 등 배후 수요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추천하고 있다. 1억~2억 원대 소액 투자가 가능한 오피스텔은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따라 전망이 밝다. 역시 인구 유입이 활발한 지역과 교통이 유리한 곳이 투자에 유망하다.

예적금, 원자재 신중히 선택해야
미국 금리 인상에 힘입어 국내 은행의 예금과 적금의 금리도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있지만 당분간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미국이 금리를 올려도 국내 시장 금리가 올라야 은행 예·적금 금리가 오른다. 그러나 한국은행은 당분간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뜻을 밝히고 있다.

또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라 달러 강세, 신흥국 통화 약세로 흐르게 되면 신흥국의 원자재 수요에 부담이 커져 원자재 가격은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산 배분과 절세 전략은 필수
올해는 자산 배분 전략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눠 투자하고, 각 유형 속에서도 여러 상품으로 나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한 번에 목돈을 투자하기보다는 적립식 투자가 효과적이며 투자 중간중간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리밸런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비과세나 세금우대 등의 절세 상품에 주목해야 한다. 올해 도입된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예금, 펀드, ELS(주가연계증권)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한 계좌에서 통합 운용·관리할 수 있고, 투자 수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노후 준비와 절세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연금 펀드의 활용도 주목해야 한다. 또 올해부턴 해외 주식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도움 주신 곳 니콘이미징코리아 080-800-6600